온실가스 줄이기 동참 자동차 탄소포인트 제도 신청하기
기타

온실가스 줄이기 동참 자동차 탄소포인트 제도 신청하기

이번 포스팅에는 자동차 탄소포인트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9년부터 정식 도입이 된다고 하는데 실적에 따라 최대 10만 원 까지 지급된다고 하니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는지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란?



저 같은 경우도 자동차 보험이 운행거리에 따라 할인을 받는 상품인데요 환경부에서 2018년도 시범사업으로 하고 있는 사업으로 주행거리 줄이고 친환경 운전 실천하면 온실가스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이걸 인센티브처럼 탄소포인트로 지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자동차 보험처럼 자동차 운행을 전보다 덜하고 급가속 급제동을 줄여서 온실가스 발생을 감축시키는 운전만 하면 되는 겁니다.

 

※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신청방법

◎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car.cpoint.or.kr)에서 신청 가능

◎ 참여 대상 : 비사업용 승용, 승합차량(12인승 이하)만 가능

참여 제외 대상 (car.cpoint.or.kr/register/registerGuide.do) 참고

전기차, 하이브리드, LPG, 화물 차량은 제외, 서울시 승용차 마일리지제 차량 제외, 최초 등록일자가 17.4.1 이후 차량도 제외 등 제외 조건과 참여 불가 차량 목록이 정리가 되어 있으니 반드시 참여 가능 차량인지 먼저 조회 후 필요한 증빙자료를 준비해 주세요.

 

◎ 참여 절차

홈페이지 접속 > 회원가입 > 관련 정보 입력 > 최초 주행거리 제출 > 가입 승인 > 제도 실천 > 최종 주행거리 제출 > 실적 산정 > 인센티브 지급

 

 

여기서 신청 시 사진 방식과 OBD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 OBD 방식은 OBD 단말기를 차량에 부착해서 친환경 운전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평가가 되는 시스템입니다. OBD 방식의 경우 인센티브가 최대 10만 원 지급이고 일반 사진 방식은 인센티브가 최대 5만 원 이라는거 알아 두세요. 그리고 인센티브는 모바일 상품권으로 지급이 됩니다.




인센티브 지급 기준은 주행거리는 최소 0.5km에서 1,000km 미만이어야 1만 원이라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초과되면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 실적 산정 기준

 

 

◎ 인센티브 지급 기준

 

 

저도 주말에만 거의 운전하는 차량이라 신청을 해볼까 하는데요 OBD 단말기가 어떻게 생긴 건지 부착이 쉬운 건지 조금 더 알아보고 신청해 볼까 합니다. 신청했다가 1만 원이라도 받으면 좋은 거고요 못 받아도 손해는 없을듯합니다. 2019년부터 정식으로 도입된다고 하니 참여 한번 해보세요.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