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초 퇴직소득세 계산하기
금융

3초 퇴직소득세 계산하기

기본적으로 회사를 다니다 그만두게 될 경우 회사에서는 퇴직금을 지급하게 되어 있습니다. 1년 이상 계속 근무 한 경우인데요. 퇴직금 지급에 대한 이야기는 아니고요. 퇴직금을 받게 되면 소득세를 내게 되는데요 오늘은 퇴직 소득세를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퇴직 소득세 계산하기
 먼저 검색포털에서 <국세청>을 검색해서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언제나 얘기했듯이 이런 관공서 홈페이지는 제 개인적으로 익스플로러를 추천합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 관공서에서 제공하는 홈페이지들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 많이 종속적이기 때문입니다.




국세청에 접속을 하셨으면 상단에 왼쪽에서 두 번째 국세정보를 선택하고 국세청 프로그램을 클릭합니다.
◎ 국세청 홈페이지 > 국세정보 > 국세청 프로그램

 

 

국세청 프로그램으로 목록에 2018년 귀속 퇴직소득 세액계산 프로그램이 보이시나요? 안 보이신다면 제목으로 검색을 해 보면 됩니다. 검색 단어는 퇴직소득으로 하고 조회를 눌러보세요.

 

 

매년 계산하는 규정이 바뀌기 때문에 연도마다 퇴직소득 계산기가 같은 퇴직금으로 계산을 하더라도 조금씩 틀리게 되실 거예요.

 

 

가장 최신 자료인 제목 2018년 귀속 퇴직소득 세액계산 프로그램 글을 클릭해보시면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과 사용 시 유의사항을 한 번 읽어 주시고요 관련 자료 다운로드에 있는 엑셀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유의사항에도 적혀있지만 퇴직소득 계산 엑셀 파일을 열 때는 매크로 포함으로 선택해서 열어야 제대로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엑셀2007 기준 보안센터 설정 방법

 

1. 파일 메뉴 > 옵션 선택

 

 

2. 보안센터 > 보안 센터 설정 선택

 

 

3. 매크로 설정 > 모든 매크로 포함 선택 후 확인

 

 

이제 엑셀도 설정이 됐으면 국세청에서 다운로드한 엑셀 파일을 열어서 기본사항 정보를 입력을 하면 자동으로 퇴직 소득세에 대한 원천징수영수증이 계산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