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신용정보 권리보장제도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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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신용정보 권리보장제도 활용하기

우리가 가끔 일을 하다보면 모르는 전화번호로 전화가 오는데 이게 스팸전화인지 아닌지도 모르겠고 중요한 업무전화일지도 몰라서 받으면 스팸 전화이고 잠깐만 통화하자 해 놓고 어디선가 내 신용정보를 알아서 계속 귀찮게 전화가 오는데요 오늘은 이걸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신용정보 권리보장 제도

우선 내 신용정보가 어디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한번에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 조회

소비자는 금융회사와 금융거래 계약 체결 시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 동의 내용이 적정하게 활용되고 있는지 내역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금융회사 홈페이지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 조회 최근 3년간 본인의 신용정보 이용 제공 내역 확인 또는 영업점 방문접수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지금 현재 자동차 보험을 삼성화재에 가입해 있는데 삼성화재 홈페이지에서 찾아보겠습니다.

삼성화재 홈페이지 하단 왼쪽 개인정보처리방침 > 하단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 조회

 

 

 

※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철회권

고객은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기존에 동의한 개인신용정보 제공에 대한 철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금융회사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 또는 영업점 방문에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단 신용조회회사(NICE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등) 신용정보집중기관(한국신용정보원 등)에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한 사항에 대해서는 동의철회가 되지 않습니다.

 

 

※ 연락중지 청구권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철회와는 다른 연락만 중지 시키는 겁니다. 금융회사에 상품소개 등 마케팅 목적 연락 중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일일이 모든 금융회사에 전화하여 이를 중지 시키는 것보다 금융권 연락중지청구 시스템 두낫콜(Do Not Call : donotcall.or.kr) 이용하면 편하게 가능 합니다.

 

 

두낫콜은 금융회사 대상으로 일괄신청이 가능하며 한번 등록 후 2년간 유효합니다. 2년이 경과하거나, 휴대폰 번호 변경시에는 재등록 하셔야 합니다.

 

※ 개인신용정보 열람 및 정정청구

금융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신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해 열람하고, 해당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 이에 대한 정정청구가 가능합니다.

금융회사 호멮이지 또는 콜센터 등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개인신용정보 삭제 요청

금융거래 종료 후 5년이 경과한 개인신용정보에 대해 금융회사에 삭제 요청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신용정보 삭제 요청을 한 금융회사로부터 결과를 통지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개인신용정보 권리보장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도 요즘에는 개인신용정보 조회사실을 통지 받는 서비스도 있으니 이것도 한번 신청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