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ATM 기와 편의점 ATM기 수수료 비교 현금 인출하는 꿀팁
금융

은행 ATM 기와 편의점 ATM기 수수료 비교 현금 인출하는 꿀팁

현금이 필요하면 저 같은 경우 회사 근처에 주거래 은행이 있어서 은행 ATM(Automatic Teller's Machine)기에서 인출을 하게 되는데요 최근에는 카카오뱅크를 쓰면서 편의점에서도 인출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예전에는 편의점 ATM 기기는 수수료가 좀 많이 들고 은행 ATM기는 수수료가 없거나 조금 있다고만 알았는데요.

 

 

최근에는 은행들이 편의점과 제휴를 맺어서 수수료가 낮아졌다고 합니다. 은행 영업시간 안에 편의점 ATM 기기에 가면 수수료가 무료고요. 영업시간 외에는 수수료가 생기기는 하지만 은행 ATM기에서 내던 수수료 500원에서 700원 정도로 은행 ATM 기와 편의점 ATM기가 거의 비슷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별로 제휴를 맺은 편의점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내가 쓰는 은행이 어디랑 제휴를 맺었는지는 은행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해 보고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국민은행 ATM 같은 경우 국민은행 영업시간(08:30~16:00) 안에 GS25 편의점 ATM기에서 현금을 인출하면 수수료가 0원이고요. 영업시간 외는 1,200~1,300원이었던 수수료가 250~500원으로 적용된다고 합니다.

 

신한은행도 GS25에서 은행 영업시간 안에 ATM기에서 현금 인출시 수수료 면제고요. 이체 서비스도 같은 신한은행이면 수수료 면제. 타은행으로 이체일 경우 10만 원 이하는 500원. 10만 원 초과할 경우는 800원의 수수료가 붙는다고 합니다.

 

※ 신한은행 편의점 ATM기 수수료 비교(영업시간, 영업시간 외(주말, 공휴일 포함)

 

 

※ 신한은행 GS 편의점 이용한도

◎ 입금 시 1회 100만 원, 1일 500만 원 한도

◎ 출금 시 1회 100만 원, 1일 600만 원 한도

◎ 이체 시 1회 600만 원, 1일 3000만 원 한도

 

우리은행도 GS25 편의점과 제휴가 되어 있으니 신한은행과 비슷하게 수수료가 적용되는데요. 요즘에는 모바일로 거래를 많이 하다 보니 은행에서 ATM 기기를 운영하는 비용도 있고 요즘은 지점도 줄이는 추세이고요. 기계를 유지하는 비용도 줄이고 24시간 운영을 해야 하고 영업시간 외에 고장이 나는 경우도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편의점에 설치된 ATM기를 이용하는 게 오히려 비용을 줄일 수 있겠다는 계산이었던 거죠.

 

편의점에서 인출 시 앞사람은 수수료가 500원, 내가 인출할 땐 1,200원이 될 수도 있으니 충분히 내가 현금을 인출하는 은행이랑 편의점이 제휴를 맺고 있는지 은행 고객센터 통해서 확인 반드시 바랍니다.

 

※ 은행별 편의점 제휴 상황

 

편의점

은행

7-Eleven

KB국민은행, 씨티은행, 카카오뱅크

GS25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K뱅크

CU

카카오뱅크

 

 

※ 은행 콜센터(고객센터) 전화번호

 

 

무엇보다 수수료를 아끼려면 영업시간 중에 이용하는 것이 제일 좋고요 현금 인출 시에는 소액을 여러 번 인출하기보다는 가능한 한 한꺼번에 필요한 금액을 인출하는 것도 수수료를 절약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