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초년생을 위한 주거안정 월세 대출 완벽 정리
금융

사회 초년생을 위한 주거안정 월세 대출 완벽 정리

이번 포스팅에는 전세 또는 월세를 내면서 생활하는 분들을 위한 주거안정 월세 대출을 알아볼까 합니다. 월세사는 분들은 아마 월급을 받아도 이 부분이 큰 부담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서울시 기준으로 평균 지불하는 월세 비용이 평당 79,000원 정도라고 합니다. 다섯 평 이면 40만 원 정도의 월세를 부담하면서 살고 있다는 결론인데요. 집이 서울이 아닌 분들은 월세 안내면서 서울에서 생활할 수도 없고 어쩔 수 없는 비용이라고 생각을 하실 겁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하면 월세의 부담을 더 줄일 수도 있습니다. 이 제도를 통하면 전세보증금의 70%까지 빌릴 수가 있습니다. 나머지 보증금 30%는 본인이 부담하고 70%는 3% 이하의 저렴한 금리로 빌리게 되니까 오히려 월세보다는 대출이자를 내는 게 훨씬 더 부담이 적게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보통 월세도 보증금이 들어가기 때문에 거기서 조금만 더 보태서 전세보증금으로 충당해서 기존의 월세와 비슷하게 생활이 가능합니다. 집주인들은 월세를 받으면 좋겠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운 서민들은 만 원이라도 아끼는 게 어디입니까?

 

하지만 이것도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은 주거안정 월세 대출을 이용을 해 보시면 비용을 조금 더 줄일 수 있기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월세 대출을 알아보겠습니다.

 

주거안정 월세 대출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보면 주거안정 월세 대출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우대형으로 최대 연 1.5% 금리에 2년간 최대 960만 원을 빌려주고 2년 후 만기 4회 연장이 가능하고 만기에 일시 상환을 해야 합니다.

 

● 기한 연장 시 1회차는 가산금리 無

● 2회 연장시부터 대출 잔액 기준 25%(우대형은 10%) 상환 또는 0.1% 가산 금리 적용

● 중도상환수수료 없음

 

대출 가능 대상자도 우대형과 일반형의 구분을 어떻게 하는지 나와 있습니다. 일반형의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 원 이하 자 중 우대형에 해당하지 않는 자라고 하는데요 신혼부부의 경우 사회 초년생이거나 취업 준비생일수도 있고 대부분 우대형에 해당이 될 듯합니다.




필요한 서류도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 나와 있습니다. 신청은 은행에서 신청을 하면 되고요. 그런데 모든 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한 게 아니기 때문에 은행 방문 전에 상담을 먼저 하신 후 특히 어떤 지점으로 방문할 건지 선택 후에 해당 지점 담당자와 직접 통화해서 물어보면 조금 더 상세하게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취급은행(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 기업은행, NH농협, 신한은행)

 

 

● 대출 신청 절차

 

 

유의사항으로는 대출실행 후 1년마다 월세금 지급 신청서 및 월세금 납부 사실과 거주 여부를 증빙해야 하고요 이 주거안정 월세 대출은 1회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대출 실행 후 1년(12회) 이상이고 대출금을 전액 상환한 경우 2년 이내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신청 시 0.2% 금리우대도 있다고 합니다.(단 연체일수가 30일 이내에만 해당)



이상으로 주거안정 월세 대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